
볼보 자동차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국내 독점 시장이 된 독일차 브랜드 BMW와 벤츠 이외 무섭게 돌격하는 브랜드로 스웨디시 자동차 ‘볼보’가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안전의 대명사 볼보 자동차는 지난해 수입차 시장 4위에 당당히 올랐다. 내구성으로 인정받는 일본 브랜드 토요타·렉서스·혼다, 감성 드라이빙과 순수 내연기관의 정통성을 자랑하는 미국 브랜드 포드·캐딜락·지프, 개성을 중요시하는 프랑스 브랜드 푸조·시트로엥·DS오토모티브 등을 제쳤다.
볼보는 한때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디자인 혹평과 더불어 안전에만 치중하는 브랜드로 인식돼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2015년 국내 XC90(파격적 변신을 이룬 2세대 모델)의 첫 출시를 시작으로 매해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하며 성장세가 도드라지게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비록 4위를 차지했지만, 전년 대비 실적은 증가했다. 실제 이전에는 3, 4위를 다투던 폭스바겐과 아우디를 제치고 당당히 3위에 오르기도 했을 정도다.
볼보의 인기비결을 디젤 게이트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 다만, 엄연히 달라진 운영진의 방침으로 국내 고객들만을 위한 현지화 노력이 없었다면 이 역시 힘들었을 거라는 분석이 나온다.
볼보의 현지화 노력은 소비자가 먼저 알아봤다. 시티 세이프티를 통한 ‘안전’이라는 브랜드의 대표적 이미지를 가지고 가되 스타 마케팅(PPL)이 더해졌다. 연정훈·한가인 부부, 정지훈(비)·김태희 부부, 방송인 김나영, 개그우먼 안소미 등 가정적 이미지를 가진 셀럽들이 XC90 모델을 타며 인기가 더해졌다. 가장 효과적이었던 때는 가수 이효리·이상순 부부가 tvN에서 방영하는 <효리네 민박>에 등장했을 때다. XC90은 ‘효리차’라는 별칭도 얻었을 정도다. 토르의 망치가 제주도에서 제대로 한몫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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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동윤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dy33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