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whitehouse.gov/briefing-room/speeches-remarks/2022/09/13/remarks-by-president-biden-on-the-passage-of-h-r-5376-the-inflation-reduction-act-of-2022/

현대차 EV 세금 공제 자격에 대한 미국의 현재 상황

2022년 9월 14일(=현지시간) 애틀랜타 저널 컨스티튜션 보도에 따르면 한국 현대차가 EV 연방 세액을 공제받을 자격 없어 55억 달러 규모의 조지아 공장 설립에 대한 불확실성이 촉발되었다. 현재로는 세금 공제 혜택이 어렵지만 법률 개정을 추진에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기사원문   
 
*(저작권으로 인해) 자세한 내용은 PC 또는 모바일에서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원문을 자동번역해서 볼 수 있습니다.
 
EV 세금 공제 기준


인플레이션 감축법?

9월 14일(현지시간) 백악관 출처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계획으로 미국 전EV 제조 붐 주도하다'를 참조하면 바이든은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량의 50%를 전기차로 만든다는 과감한 목표를 위해 자동차 제조업체와 자동차 노동자를 하나로 묶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민간 투자 ; 미국에서 전기 자동차 제조에 360억 달러, 배터리에 480억 달러 이상을 한다고 발표한 내용이다.  기사원문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ntion Act)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2022년 8월 7일 의회 상원을 통과한 법안이다.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40% 감축하기 위해 에너지 안보 및 기후 변화 대응에 3천690억 달러(약 479조 원)를 투자하고 이를 위한 재원 마련 차원에서 대기업에 최소 15%의 법인세를 부과하는 내용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출처=연합인포맥스)

먼저, EV 및 배터리 제조 부문에 있어 도요타는 노스 캐롤라이나의 그린즈버러 제조 시설에 25억 달러를 추가 투자 발표를 하였고, 혼다와 LG에너지솔루션은 44억 달러 규모의 합작 투자를(부지는 검토 중)하고, 포드자동차는 미시간, 오하이오, 미주리의 조립 공장에 37억 달러를 투자하여 6200개의 일자리 창출, 파나소닉은 캔자스주 데 소토에 40억 달러 규모의 공장을 건설하여 4000개의 일자리 창출(또 새로운 배터리 공장에 대한 유사한 투자 검토)한다고 했고, 빈패스트는 노스캐롤라이나에 전기 자동차와 배터리 건설에 ​​5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13,000개의 일자리 창출, 한국의 현대차는 조지아주 사바나 인근에 전기차와 배터리 공장 건설을 위해 55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발표릏 했다. DOE의 첨단 기술 차량 제조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에너지부가 오하이오, 테네시 및 미시간의 배터리 제조 시설을 위해 GM에 25억 달러 대출을 발표했다.

두 번째 배터리 재료 가공 부문에서, 피드몬트 리튬은 테네시 남동부에서 수산화리튬 처리, 정제 및 제조 시설 설립을 위해 5억 8,200만 달러 투자하고, 서바 솔루션은 오하이오주 랭커스터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 재활용 시설을 위해 2억 달러 규모로, 배터리 재활용을 600% 이상 확장한다는 목표를 발표하였다.

세 번째, 전기차 충전 부문에 있어 ABB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콜롬비아에 연간 최대 10,000개의 충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EV 충전 제조 시설 구축을 학고, 링컨 일렉트릭은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 DC 급속 충전기의 새로운 라인을, GM은 델타 일렉트로닉 및 EVgo와 협력하여 파일럿, 플라잉 J 트럭 정류장 및 주유소를 포함한 EV 충전 인프라에 7억 5천만 달러 투자 예정리라고 발표했다.

참조 : HR 5376, 2022년 인플레이션 감축법 통과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 (원문)  


바이든 대통령이 현대차 세액 공제 자격이 문제가 된 후 현재까지 이에 대한 직접적인 뉴스 메시지는 없는 상태이다.


참조 동영상
 
출처=아리랑TV
 
출처=스보스뉴스







 
 


 

 

신한진 기자 epk@naver.com